장례식 전에 선불제 상조 회사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후불제 상조를 이용하시게 될텐데요, 이때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골라야 할지 여쭤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고려하실 사항 기준은 크게 3가지인데요, 이 기준들과 이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핵심 기준은 비용입니다. 가족장의 경우 표준 비용이 259만원인데요, 이를 기준으로 해당 상조 회사의 비용이 비싼 편인지, 저렴한 편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만 업체별로 조금씩 다른 항목이 제공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 상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격이 똑같이 200만 원이더라도 제공하는 콘텐츠, 인력, 차량, 용품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이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후불제 회사들이 제공하는 장례 서비스들은 대부분 패키지 상품의 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고 싶지 않은 항목이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회사들 중에는 미사용 품목에 대해 비용 공제를 해주는 업체가 있고, 그렇지 않은 업체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품목에 대한 비용 공제 여부도 고려하셔야 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가장 만족스러운 장례식을 위해서는 '상주 스스로가 장례 절차와 비용 모두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 을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상조 회사를 고를 때에는 그 회사의 전문성, 친절함 그리고 진정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는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힘든 사항이긴 한데요, 그래도 어느 정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1) 전문성 : 소속 장례지도사의 업력, 제작된 장례 정보 콘텐츠 등을 통해 해당 회사의 전문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2) 친절함 : 그리고 친절함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직접 상담 전화나 메신저(문자, 카카오톡)를 통해 연락을 해보시면 우리 가족의 장례식을 어떻게 치러줄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3) 진정성 : 진정성은 사전에 드러나지 않지만, 장례식 중, 장례식 이후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장례지도사의 글이나 영상, 소비자의 실제 후기를 고려하여 장례지도사가 우리 가족의 장례식에 얼마나 진심을 다할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